DRAG

캡스톤디자인

캡스톤디자인

design

운영 목적

사회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기획, 설계, 제작할 수 있는 창의력과 종합적 역량을 갖춘 실무 중심의 인재 양성

지원 대상

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 중 LINC 3.0 사업 참여학부(과) 3, 4학년 이상 (4학기 이상 수료) 학부 재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팀 구성

※ 타 사업(교과목) 캡스톤디자인 지원과제 중복지원 불가, 대학내 자체 경진대회 반드시 참가 필요

지원 금액

(일반/보고서) 20만원(팀당)
(일반/시제품형, 기업연계/보고서) 30만원(팀당)
(기업연계/시제품형) 50만원(팀당)

팀 구성 요건

2명 ~ 7명

지원유형 및 정의

LINC+ 사업

LINC+ 사업

LINC 3.0 사업

LINC 3.0 사업

전공기반형

전공 내 자율주제를 선정하여 해결하는 과제

기업연계형

학생이 기업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기업과 연계하여 해결하는 과제

창의융합형

다학제간의 팀구성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 확대

지역사회공헌형

지역 기관(기업) 및 대학과 연합으로 기획 및 운영하는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과제

창업형

창업아이템을 미리 제작해 보거나 체험해 보는 과제

일반형

캡스톤디자인 과제 창출시 기업과의 연계 없이 자율적으로 창출하여 수행

기업연계형

산업체에서 문제 및 주제를 제시하고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에 산업체 인사가 직접적으로 참여

기업연계 기반 학제간 융합형

타 학과(부, 전공)학생과 연계하여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 (단, 동일계열의 참여학생들이 강좌정원의 ¾을 초과할 수 없음)

글로벌형

캡스톤디자인 수행과제를 국외대학 및 외국기업과 연계하여 수행(온라인 협업 플랫폼 활용 가능)

실습교육 지원시스템

STEP 01

팀 프로젝트 팀 구성


학생/수업

다음

STEP 02

과제제안서 제출


학생/학과

다음
과제선정위원회

STEP 03

선정평가


LINC 3.0 사업단

STEP 04

정산요청서 제출


학생/홈페이지 업로드

다음
과제평가위원회

STEP 05

결과보고서


학생/LINC 3.0 사업단, 학과

다음

STEP 06

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참가


학생/LINC 3.0 사업단

STEP 07

상장 및 상금 등 특전


지도교수/학과

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

목적

목적

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참여
활성화 및 우수사례 공유 · 확산

운영

운영

학기 종료 후 년 1~2회 대학내 자체
경진대회 실시, 우수작품 시상 및 포상